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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치평가 이론

17. 재무담당 최고책임자의 역할

by 호수의백조 2023.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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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의 전사적인 자원을 운영하고 필요한 곳에 할당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기업의 '재무담당 최고책임자(Chief Financial Officer, CFO)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기업의 경리∙자금∙원가∙예산편성 등 기업의 전반에 걸친 기획 및 재무영역 조직을 총괄하여 기업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시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CFO는 보통 경영지원 본부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경영지원 본부는 기획∙전략을 담당하는 팀 / 재무∙회계를 담당하는 팀 / 인사를 담당하는 팀 / 법무를 담당하는 팀 / 총무를 담당하는 팀 혁신을 담당하는 팀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기업의 규모에 따라 CFO가 재무∙회계 분야만을 담당하는 경우도 있고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결국 CFO는 정기적으로 경영 전략을 검토하고 투자자들에게 회사의 현황과 향후 발전 방향을 설명하는 역할을 하며 최고경영자(CEO, Chief Executive Officer), 최고업무책임자(COO, Chief Operating Officer)와 함께 3대 최고경영인으로 분류됩니다. CFO는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는 보편적인 제도로 정착해 있고, 국내에서는 LG그룹이 최초로 도입한 후로 확산되었습니다.

 

 

기업의 전략을 설정∙실행하는 전략가로서의 CFO

 기업은 기본적으로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사업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CFO는 기업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기존 시장에서는 기존의 경쟁자와 경쟁을 하며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어야 하며 신규 시장에 대한 기업전략도 세워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지속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경쟁우위를 점하는 과정에서 CFO는 기업의 존재 이유와 핵심 가치를 찾아야 합니다. 

 기업을 이끌어 가는 최고책임자는 CEO이지만 CEO가 의사결정을 잘 할 수 있도록 전략을 세우는 역할은 CFO가 하게 됩니다. 기업 내부의 핵심 역량을 파악하고 외부환경이 어떻게 변해가는지를 파악하고 예상하여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CFO의 역할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예로 디즈니의 사례를 언급할 수 있습니다. 디즈니 형제는 1923년 디즈니 브라더스 스튜디오(Disney Brothers Studio)를 창업하여 단편만화를 제작하는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그 후로 줄곧 성공을 거두며 1955년 디즈니랜드를 개장하기도 했습니다. 그런 디즈니가 1995년 ABC방송국을 약 20조 원에 인수하는 M&A를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디즈니는 ABC와의 조직문화 차이로 인해 생각만큼의 시너지를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1990년대 후반에는 당시의 닷컴 열풍을 따라 포털 사이트인 'Go.com'을 제작했고 잡지, 방송, 유통 사업등을 영위하며 회사의 외형을 급속도로 키워나갔습니다. 1988년 매출 약 $3,438백만에서 2000년 $25,402백만으로 연평균 18.1%의 매출성장을 거두었지만 이익률은 25.7%에서 16.1%로 하락했습니다. 이렇게 디즈니는 다양한 분야에서 외형 확장을 이루었지만 그 결과는 만족스럽지 않았습니다. 이때 디즈니는 당사의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 핵심역량을 분석했고 그 결과 핵심역량은 바로 애니메이션에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 애니메이션과 자체 캐릭터 등을 만드는 일에 자원을 더 집중 투입했고 애니메이션을 통해 디즈니의 브랜드를 강화하면서 관련 라이선스, 캐릭터 상품, 디즈니 테마파크 등 모든 분야가 선순환을 이루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이런 전략 수립을 통해 이 전보다 더 크게 성장하고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CFO는 경쟁우위 전략의 수립을 최우선 과제로 수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런 전략 수립 또한 실행이 없다면 결국 아무것도 아닙니다. 결국 기업의 차이를 가져오는 것은 전략 수립보다도 실행력에서 차이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긱업들이 비전이나 전략을 세워두고 실행하지 않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결국 CFO는 준비한 전략이나 비전의 방향에 맞춰 기업의 실행력을 높이는 방법 또한 고심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업의 조직 문화를 바꾸고 인사제도를 바꾸는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야 합니다. 또한 실행의 결과 성공이 따라온다면 그 실행을 주도하고 실천했던 임직원에게는 금전적∙비금전적인 보상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런 보상이 이루어져야 전략 실행에 동력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업의 자본 효율성을 높이는 운영자로서의 CFO

 CFO는 장기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도 하지만 단기적으로 매일 기업을 운영해나가는 운영자로서의 역할도 수행해야 합니다. 기업의 자금운영과 성과분석을 통해 기업의 최적 자본구조를 결정하고 유동성 위험에 빠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업의 예산을 수립하고 예산과 실적의 차이를 분석하여 기업의 효율성을 개선해 가는 일도 수행해야 합니다. 

 CFO의 가장 기본이 되는 업무는 기획, 경영관리, 자금관리 부서 총괄입니다. 기업의 단기 목표 수행을 위해 예산관리를 통해 목표를 설정하고 수립한 예산과 실제 집행 결과를 꼼꼼히 분석합니다. 단기적인 경영성과가 장기적인 성장 방향과 함께할 수 있도록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하게 됩니다. 이때 만약 성과 부진 원인을 찾게 되었다면 이 원인이 일시적인 것인지 지속적으로 재발이 가능한 것인지를 판단하여 재발 가능한 원인이라면 그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원재료 가격의 상승이 원인이라면 원재료 공급처를 다변화하는 노력을 한다든지, 인건비 상승이 원인이라면 인력 재배치 등을 검토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이와 동시적으로 산업의 동향도 살피고 외부 환경의 변화에 대해서도 살펴봐야 합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장기 전략과 비전을 계속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CFO가 담당하는 재무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금 조달입니다. 기업 내부에 충분한 잉여 현금이 있을 시에는 이를 활용하여 잉여 현금 운영 계획도 세우고, 투자 재원으로 활용할 수도 있고 투자 재원을 채권자나 주주를 통해 조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CFO는 평소 주주와 채권자와의 IR활동을 꾸준히 수행합니다. 기업에 대해서 충분한 정보를 갖고 있는 채권자나 주주들에게 자금 조달이 필요할 시 자금 차입이 용이하도록 평소에 준비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CFO는 회사의 유동성 관리를 책임지고 늘 적정 현금 보유에 신경써야 합니다. 기업의 사업이 흑자를 많이 내더라도 사내 보유 현금이 적어 단기적인 유동성 위기에 빠지게 되면 급격한 경영 악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자본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투자자본의 효율성을 높여 유동성 관리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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