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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치평가 이론

11. 실적 분석을 위한 다양한 지표(2) - 안정성 지표

by 호수의백조 2023.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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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정성 지표

 과거실적 분석에 있어 성장과 수익도 중요하지만 기업 운영이 얼마나 안정적인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업이 얼마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어 갑작스러운 외부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유동성 문제를 대처하거나 견딜 수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또한 채권자와 주주로부터의 이자율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정성 지표는 경기가 좋은 시기에는 큰 의미가 없을 수 있으나 불경기나 경기 수축기에 그 중요성이 드러나게 됩니다. 

 

(1) 당좌비율(quick ratio) = 당좌자산 / 유동부채

 당좌자산은 기업이 1년 이내에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을 의미합니다. 보통 현금∙예금∙매출채권, 시장성 있는 유가증권 등 기업이 초과 현금을 보유하는 지표입니다. 유동부채는 1년 이내에 상환해야 하는 부채를 의미합니다. 즉, 당좌비율은 1년 이내에 상환해야 할 부채 중 얼마 큼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어 단기간의 유동성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지를 확인하는 지표입니다.

 당좌비율을 기업의 직접적인 지급능력을 나타내는 당좌비율을 구하여 기업의 유동성분석에 활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유동비율이 200%를 넘고 동시에 당좌비율이 100%를 넘어서면 유동성이 양호하다고 봅니다.    

 

(2) 이자보상배수 (이자보상배율, interest coverage ratio) = 영업이익 / 이자비용

 이자보상배수는 기업이 수입에서 얼마를 이자비용으로 쓰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살짝 바꿔 말하면 영업이익으로 이자비용을 얼마까지 감당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즉 기업의 채무상환 능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자보상배수가 높다는 것은 채권자에게 이자를 지급하는 데 있어 문제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자보상배수가 1이면 영업활동으로 번 돈 중 이자를 지급하고 나면 0이라는 의미입니다. 이자보상배수가 1 미만이면 영업활동으로 얻은 이익으로 이자를 지불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잠재적 부실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부채비율(debt ratio) = 총부채 / 총자본

 부채비율은 안정성 평가의 대표적인 지표이기도 합니다. 기업의 안정성∙건전성의 정도를 보여줍니다. 기업이 갖고 있는 자산 중 부채가 어느 정도인지 보여주고 기업의 재무구조, 타인자본 의존도 등을 보여줍니다. 부채는 유동부채, 회사채 등의 장기차입금이고 자기자본은 보통주, 유보이익, 자본준비금 등입니다. IMF 이후 한국 기업은 암묵적으로 부채비율을 200% 이하로 유지하려고 합니다. 부채비율이 200% 넘어서면 부채가 많아 보여 기업의 외부 평가에 마이너스가 될 수 있습니다.  

 

(4) 차입금비율 = 총차입금 / 총자본

 부채비율만큼 자주 활용되는 것이 차입금 비율입니다. 차입금의존도가 높은 회사일수록 금융비용에 대한 부담이 크고 수익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회사의 안정성도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차입금비율은 30% 정도가 적정한 수준이며 60%를 넘어서게 되면 매우 불안한 상태로 보게 됩니다. 

 

 다양한 지표들을 활용하여 기업의 수익성, 성장성, 효율성, 안정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지표들을 활용하고 해석할 때는 주의해야 할 점이 크게 두 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 각 개별 지표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그 값을 확인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해당 지표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두 번째, 각 지표들을 동일 업종의 다른 기업들과 비교해봐야 합니다. 비교를 통해 해당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즉 가치평가는 절대적, 상대적인 측면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과거 분석을 통해 기업의 과거를 파악할 수 있지만 우리는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정보를 통해서만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계는 존재합니다. 기업의 내부 정보를 활용하여 분석하게 된다면 더욱 명확히 이해가 되고, 더 정확한 분석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러나 주어진 정보의 한계 안에서 최대한 분석을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표 분석 외에 업계의 최신 뉴스, 기업의 보도자료 등 다양한 정보를 참고한다면 이해에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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