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치와 가격의 차이?
가치는 주관적인 개념으로 어떤 물건이나 대상에 대해 느끼는 가치는 개개인마다 다릅니다. 그와 반대로 가격은 객관적인 개념으로 어떤 물건, 대상을 매매할 때 지불해야 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가격 대비 가치를 평가하여 그 대상(물건 혹은 서비스 등)의 거래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기업가치?
기업 또한 그 가치평가를 통해서 소유지분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업가치 평가는 일반적인 물건을 거래하는 방식보다는 좀 더 복잡한 방식으로 평가합니다. 상장기업의 경우 객관적인 가격이 있기 때문에 가치평가가 상대적으로 수월할 수 있고, 비상장기업의 경우 그 과정과 방법이 다소 복잡하고 힘들 수 있습니다.
기업가치 평가방법과 프로세스
기업가치 평가의 3가지 방법
자산 접근법 : 기업을 구성하는 유∙무형의 자산의 가치를 평가하고 이를 통해 기업 전체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소득 접근법 : 기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배당소득이나 현금흐름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비교 평가 : 유사한 기업끼리 비교하여 평가할 수 있습니다.
기업가치 평가 프로세스
평가 기업 선정 ▸ 평가목적 확인 ▸ 자료 수집과 분석 ▸ 평가방법 선정(평가 목적에 따라 평가 방법을 달리할 수 있다) ▸ 평가 및 결과 해석
반응형
'기업가치평가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06. 화폐의 시간가치와 자본비용 (0) | 2023.04.26 |
---|---|
05. 상대가치 평가, PER(Price-Earnings Ratio)과 EV/EBITDA (0) | 2023.04.25 |
04. 거시적인 외부환경 분석을 위한 PEST분석 (0) | 2023.04.24 |
03. 산업구조분석모형을 활용한 산업 분석과 그 한계점 (0) | 2023.04.24 |
02. 경제지표를 활용한 경제분석과 경기순환분석 (0) | 2023.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