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가치평가 이론

01. 기업가치 평가를 시작하기 위한 평가 방법과 프로세스 살펴보기

by 호수의백조 2023. 4. 23.
반응형

가치와 가격의 차이?

 가치는 주관적인 개념으로 어떤 물건이나 대상에 대해 느끼는 가치는 개개인마다 다릅니다. 그와 반대로 가격은 객관적인 개념으로 어떤 물건, 대상을 매매할 때 지불해야 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가격 대비 가치를 평가하여 그 대상(물건 혹은 서비스 등)의 거래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기업가치?

 기업 또한 그 가치평가를 통해서 소유지분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업가치 평가는 일반적인 물건을 거래하는 방식보다는 좀 더 복잡한 방식으로 평가합니다. 상장기업의 경우 객관적인 가격이 있기 때문에 가치평가가 상대적으로 수월할 수 있고, 비상장기업의 경우 그 과정과 방법이 다소 복잡하고 힘들 수 있습니다.

 

기업가치 평가방법과 프로세스

기업가치 평가의 3가지 방법

자산 접근법 : 기업을 구성하는 유∙무형의 자산의 가치를 평가하고 이를 통해 기업 전체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소득 접근법 : 기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배당소득이나 현금흐름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비교 평가 : 유사한 기업끼리 비교하여 평가할 수 있습니다. 

 

기업가치 평가 프로세스

평가 기업 선정 ▸ 평가목적 확인 ▸ 자료 수집과 분석 ▸ 평가방법 선정(평가 목적에 따라 평가 방법을 달리할 수 있다) ▸ 평가 및 결과 해석 

반응형